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함께하는 공간 > 공지사항
 
 
 
  제17회 송건호언론상 수상자 발표 - 김주언
  관리자 2018.12.12 134


제17회 송건호언론상

김 주 언

‘보도지침’ 폭로의 주역, 언론개혁에 기여… 12월 18일 시상식

‘송건호언론상’ 심사위원회는 ‘언론인 김주언’을 제17회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수상자는 1986년 ‘보도지침’을 폭로하는 데 주역이었으며, 이후 언론개혁 운동에 기여했습니다.

80년 한국일보사에 입사한 김 기자는 86년 정권의 언론통제 실상이 담긴 ‘보도지침’을 외부로 전달하여 민주언론운동협의회가 이를 폭로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이 사건은 당시 정권의 비도덕성과 반민주성을 고발하는 동시에 불의에 순응하는 언론계에 경종을 울려 언론인의 각성을 촉구한 의거였습니다. 고난을 각오한 김 기자의 용기 있는 행동은 국민적 공분과 저항을 일으켜 이 땅의 민주화를 앞당겼습니다. 국가보안법 등을 위반한 혐의로 옥고를 겪었던 그는 1987년 1회 가톨릭자유언론상과 1회 안종필자유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자는 98년 해방 이후 최대의 언론운동 연대단체인 ‘언론개혁시민연대’를 조직하고 출범시키는 실무책임을 맡았고, 8월 27일 열린 창립대회에서 사무총장에 취임하여 언론 관련 법·제도 개선 운동, 미디어수용자 운동 등을 벌였습니다. 또한 2004년 3월 창립한 언론광장 운영위원으로 참여하여 언론의 진정한 자기혁신과 우리 사회의 진로 설정에 한 몫을 담당하였습니다. 이후로도 수상자는 지속적으로 언론개혁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수상자가 2008년에 출간한 《한국의 언론통제》는 언론통제에 관한 획기적인 이론서이며 한국 언론사의 기록이자 충실한 사료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언론 민주화와 개혁에 헌신한 수상자가 송건호 선생의 뜻을 이어나간다고 판단하여 이 상을 드립니다.

2018년 11월 23일

제17회 송건호언론상 심사위원회

위원장 이해동 청암언론문화재단 이사장
위 원 김태진 도서출판 다섯수레 대표
위 원 김삼웅 신흥무관학교100주년기념사업회 공동대표
위 원 방정배 성균관대 명예교수
위 원 서중석 역사문제연구소 이사장
위 원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위 원 박용규 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청암언론문화재단, 한겨레신문사

1. 시상 내역: 상패, 상금 1천만원, 송건호전집 1질, 2종의 송건호 평전, 도서 <청암 송건호>
2. 송건호 선생과 송건호언론상에 대한 정보는 청암언론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www.songkunho.or.kr

첨부파일 1 : b_756_0.JPG
 
 
 
 


 
 
 
 
 
Untitled Document